시네벤치 R15 Cinebench 시네벤치 R15 (CPU)

시네마 4D (C4D)는 모션 그래픽을 앞세운 상용 렌더링 소프트웨어로, 영상 제작에 특화된 기능들의 강화에 힘입어 양대산맥으로 여겨지던 3DS 맥스와 마야 사이에서 꿋꿋이 살아남아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CG 작업에 관심이 없더라도 PC 하드웨어에 관심이 많은 유저라면 모를 수 없는 CPU 성능 측정 프로그램, 시네벤치의 원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시네벤치의 성능이 높을수록 시네마 4D를 쾌적하게 구동할 수 있습니다. 19년을 기준으로 R20 판이 나왔지만 기존 자료들과 비교를 위해 혼용되고 있습니다.

≪ Work R.P.M. | Cinema 4D R15 렌더링 성능보기 (CPU) ≫
맥슨 시네마 4D R20

Maxon Cinema 4D 시네마 4D R20 (CPU)

시네마 4D는 릴리즈 (Rn, n=release number)판에 큰 변화가 있거나 새롭게 출시된 하드웨어의 성능이 급격하게 상승할 경우, 작업 결과물의 품질 향상 정도를 반영한 새로운 시네벤치를 함께 릴리즈 합니다.

2019년 3월 배포된 R20판은 R15판과 비교해 약 8배의 프로세서 성능과 4배의 메모리를 요구합니다. 이전 버전까지 지원하던 OpenGL 기반의 그래픽 성능(GPU) 테스트는 삭제되었습니다. 프로세서(CPU)에 비해 성능 향상폭이 높아 도태시기가 빠르고 이를 전문적으로 측정하는 다른 벤치마크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 Work R.P.M. | Cinebench R20 렌더링 성능보기 (CPU) ≫
블렌더 Blender 블렌더 (CPU)

블렌더는 상용 프로그램으로 시작했지만 회사가 도산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질 뻔 했으나, 유저들의 기부를 받아 주주들로부터 권리를 인수하여 재탄생한 현존 최고의 오픈 소스 3D 그래픽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지만 상용 프로그램으로 출발한 전례도 있고, 블렌더 재단의 프로젝트 리더인 Ton Roosendal이 애니메이션 제작자이자 최초의 개발자로서 자질을 갖춘 덕분에 뛰어난 편의성을 갖춘 유저 인터페이스(UI)와 다양한 기능에도 불구하고 빠르고 가벼운 최적화를 자랑합니다.

≪ Work R.P.M. | Blender 렌더링 성능보기 (CPU) ≫
마야 Autodesk MAYA 마야 (VGA)

마야는 오토데스크의 3D 그래픽 툴 양대산맥 중 하나로, 픽사와 같은 유명 스튜디오에서도 CG 특수효과 및 3D 애니메이션 제작에 사용할만큼 널리 쓰이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캐릭터 모델링이 중요한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주로 쓰이는 Polygon 보다 NURBS 방식에 더 특화되거나, OpenGL 기반으로 발전해 관련 AP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도 유명했습니다. 현재는 2013 버전(DX11, viewport 2.0)과 2016 버전(Mudbox)을 거치면서 해결되어 업계를 가리지 않고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MAYA 2017 성능측정 테스트 방법 (Details)

SPECviewperf 13 벤치마크 종목 중 maya-05 테스트 결과
- Autodesk Maya 2017 프로그램 기반으로 제작된 그래픽 워크로드 뷰셋(viewset)
뷰셋에는 Shaded 모드, Ambient Occlusion, Multi Sample Anti-Aliasing(MSAA) 및 Transparency를 포함하여 Autodesk Maya 2017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렌더링 모드가 사용되었습니다. 모든 테스트는 viewport 2.0을 사용하여 렌더링됩니다.

참고 - http://spec.org/gwpg/gpc.static/maya-05.html

≪ Work R.P.M. | MAYA 뷰포트 성능보기 (VGA) ≫
3DS 맥스 Autodesk 3DS MAX 3D 스튜디오 맥스 (VGA)

3DS 맥스는 오토데스크의 친자식 격인 3D 그래픽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마야는 인수하기 전까지는 실리콘 그래픽스에서 개발한 경쟁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입니다. 강력한 통합 그래픽 툴이었던 마야와 경쟁하기 위해 탄생한 3DS MAX의 방향성은 기본적인 3D 기능 이외의 기능은 플러그인으로 대응하는 것이었습니다.

비록 지금은 뛰어난 기본기를 겸비한 마야가 한 식구가 되면서 강점 중 하나인 가격 경쟁력은 빛이 바랬지만 플러그인의 명성은 여전하고, Z-축을 지원하는 특성을 살려 건축이나 디자인에 특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3DS MAX 2016 성능측정 테스트 방법 (Details)

SPECviewperf 13 벤치마크 종목 중 3dsmax-06 테스트 결과
- 기본 Nitrous DX11 드라이버를 사용한 3Ds Max 2016 기반으로 제작된 그래픽 워크로드 뷰셋
실제 사용 사례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각각 다른 렌더링 방법을 사용한 다수의 뷰셋을 한 화면에 표시합니다. 뷰셋의 렌더링 스타일은 Realistic, Shaded 및 Wireframe을 포함하여 주요 시장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타일을 반영합니다. Facets, Graphite 및 Clay와 같이 사용 빈도는 낮지만 흥미로운 렌더링 모드도 포함됩니다. 뷰셋의 애니메이션은 카메라 무빙과 객체 모델의 직접 회전을 조합한 구성입니다.

참고 - http://spec.org/gwpg/gpc.static/3dsmax-06.html

≪ Work R.P.M. | 3DS MAX 뷰포트 성능보기 (VG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