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몰라
페이스북
메인보드 (Motherboards) - 연도별 세대 (Generation) 또는 칩셋 (Chipset)에 따른 특징들을 소개합니다.

* 상단 브랜드 로고 아이콘을 선택하면 제품 목록과 간단한 사양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AMD 400 시리즈 칩셋, 프로몬토리 (Promontory, AM4)

2018년 6월 기준으로 최상위 모델인 X470 칩셋만 X370 칩셋의 마이너 업데이트 형태로 출시되었습니다. 하드웨어 사양 측면에서는 딱히 달라진 부분이 없지만 새로운 저장장치 가속 기술로 AMD StoreMI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AMD StoreMI는 속도는 빠르지만 비교적 용량이 적고 가격이 비싼 SSD, 저렴한 가격에 대용량이지만 속도가 느린 HDD를 하나의 드라이브로 "통합"시키는 기술입니다. 사용자의 소프트웨어 활용 패턴을 분석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더 빠른 저장장치에 데이터를 자동으로 할당시켜줍니다. 이를 통해 운영체제 부팅시간은 물론이고, 프로그램의 로딩 시간이나 시스템의 반응 속도를 더 빠르게 만들어줍니다.


SSD를 전용 캐시로 사용하고 저장공간으로 HDD를 사용하는 SSHD와 일견 비슷해보이지만, AMD StoreMI는 전용 드라이버를 사용해 SSD와 HDD의 저장공간을 하나로 통합시키는 RAID 형태에 가깝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RAID 와는 달리 운영체제(Windows)가 설치된 드라이브도 특별한 설정없이 기술 적용 범위에 포함시킬 수 있어 편의성 또한 뛰어난 편입니다. 물론 이 기술을 적용하는데 특정 브랜드의 제품만 사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AMD StoreMI 기술은 이미 HDD에 운영체제를 구축한 상태에서 재설치 없이 새롭게 장착하는 SSD 수준의 성능을 바라거나, 여러 개의 드라이브에 분산된 대규모 파일들을 하나의 드라이브로 통합하려고 할 때, 플레이하는 게임이 너무 많아 어쩔 수 없이 HDD에 설치했지만 자주 플레이 하는 게임의 성능은 포기할 수 없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Read only ∥ 

- 인텔 300 시리즈 칩셋, 캐논 포인트 (Cannon Point, 8th-9th)

인텔 300 시리즈 칩셋은 8세대 코어 프로세서(Coffee Lake-S)를 위해 출시된 칩셋 라인업 입니다. LGA1151(Socket H) 소켓 규격이 동일하기 때문에 스카이레이크나 카비레이크(6/7th) 프로세서가 장착되지만 미지원 모델로 시스템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USB 3.1Gen.2 및 인텔 기가비트 무선 네트워크(Wi-Fi)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USB 3.1 Gen.2 포트는 칩셋의 등급에 따라 개수에 차등을 두고 있습니다. 2018년 6월 기준으로 이미 시장에 출시된 H370B360 칩셋은 최대 4개를 네이티브로 지원하며, 출시 예정인 Z390 칩셋은 6개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가형 모델인 H310 칩셋은 여전히 별도의 컨트롤러를 통해서만 지원됩니다.


기가비트 무선 네트워크 기능은 인텔 통합 무선(CNVi)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2.4GHz / 5GHz 듀얼밴드 802.11acBluetooth 통신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함께 선행 출시된 Z370 칩셋의 경우 앞서 서술한 추가 기능들을 지원하지 않으며 후속 출시된 Z390 칩셋으로 대체되었습니다.

PCI-Express 3.0 레인 수는 200 시리즈의 동급 칩셋과 동일하며, 프로세서의 메모리 컨트롤러가 개선됨에 따라 DDR4-2666MHz 규격 메모리까지 공식적으로 지원합니다.

 Read only ∥ 

- AMD X399 칩셋, 화이트하벤 (Whitehaven, TR4)

화이트하벤은 에일리언웨어로부터 유출되었던 라이젠 쓰레드리퍼 기반 시스템의 플랫폼명에 기재되었던 명칭을 끝으로 갱신된 정보가 없기에 그대로 인용했습니다. 여담으로 화이트하벤은 호주에 위치한 해변가입니다.

각설하고 X399 칩셋은 AMD 역사상 처음으로 일반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하이엔드 데스크탑 플랫폼입니다. 쿼드채널 메모리는 물론이고, 60개에 달하는 CPU 직결 PCI-Express 3.0 레인, 12개의 SATA3 포트, NVMe RAID(RAIDXpert) 등 일반 소비자용 플랫폼인 프로몬토리와 차별화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구성은 데스크탑 PC를 운영하지만 서버급 멀티-쓰레드와 GPU 가속 성능, 고성능 저장장치를 필요로 하는 렌더링 / 영상 편집 분야나 고사양 게임을 스트리밍 하는 인터넷 방송 BJ(Broadcasting Jockey)들을 관통합니다. 특히 고성능 저장장치의 필요성이 다른 분야에 비해 월등히 높은 영상 편집자들에게는 CPU 레벨 NVMe RAID를 경쟁사 플랫폼보다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매력적인 요소로 비춰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PCI-Express 확장 카드를 통해 4개의 NVMe SSD를 RAID0으로 묶을경우 최대 128Gbps의 대역폭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메인보드 칩셋을 경유하면 단일 대역폭과 동일한 32Gbps로 동작하므로 CPU에 직결된 PCI-Express 레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CPU 레벨 RAID 기술은 경쟁사도 제공하지만 지정된 SSD 브랜드(Intel) 한정인 반면, AMD X399 플랫폼은 SSD 브랜드 제약이 없기 때문에 비용대비 성능을 조율할 수 있는 폭이 더 넓습니다.

 Read only ∥ 

- 인텔 X299 칩셋, 베이신 폴즈 (Basin Falls, 6-7th HEDT)

인텔 X299 칩셋은 모든 LGA2066 소켓 기반 시스템들을 망라하는 플랫폼으로 기능합니다. 비록 이전 세대 플랫폼(LGA2011-v3)과 소켓 규격은 달라졌지만, 쿨러 지원 규격은 동일하기 때문에 기존의 냉각 솔루션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기할만한 사항으로는 네이티브 칩셋 링크가 DMI 3.0으로 업데이트, 입출력 인터페이스의 대역폭이 전반적으로 상승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PCI-Express 인터페이스 지원 범위가 8-레인(2.0)에서 24-레인(3.0)으로 대폭 늘어났습니다. 대신 SATA3 포트 개수는 10개에서 8개로 줄었지만, 4x PCIe 3.0 인터페이스 기반 고성능 저장장치를 최대 3개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RST, Rapid Storagy Technology)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소비자용 6-7세대 플랫폼 가운데 X299 칩셋에만 허용된 서버급 기능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가상 CPU RAID(VROC, Virtual RAID on CPU) 입니다. 아무리 PCI-Express 기반 저장장치의 성능이 뛰어나더라도 어디까지나 SATA3 인터페이스에 비할 뿐이고, 이 또한 칩셋 레벨에서는 DMI 3.0 링크(32Gbps)의 대역폭 제한을 받게 됩니다.

VROC 기능을 활용하면 칩셋이 아닌 CPU에 내장된 PCI-Express 레인에 직결함으로써 최대 128Gbps에 이르는 광대역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저장소로만 사용한다면 특별한 일이 아니지만, VROC 기능은 인텔 SSD를 RSTe 드라이버와 함께 사용하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불가능한 RAID 부팅 드라이브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018년 2월 기준으로 RAID 드라이버 최적화 및 안정성을 고려해 자사 브랜드의 SSD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Read only ∥ 

- AMD 300 시리즈 칩셋, 프로몬토리 (Promontory, AM4)

AMD 300 시리즈는 데스크탑에 기반한 최초의 AM4 칩셋 라인업입니다. 플랫폼 단위로 지원 프로세서가 나뉘는 AMD 답게 공동 출시한 AMD 라이젠 프로세서(Summit Ridge)는 물론이고, 이전 세대 APU(Bristol Ridge)부터 추후 출시될 AM4 기반 프로세서들(Raven Ridge, Pinnacle Ridge 등)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기할만한 사항으로는 최저가 칩셋(A320/A300)을 제외한 모든 라인업이 오버클러킹을 공식 지원한다는 점과, 표준 데스크탑 기준으로 최소 1개 이상(최대 2개) USB3.1(Gen.2) + 6개 이상(최대 10개) USB3.0(Gen.1) 포트를 네이티브 칩셋 레벨에서 지원한다는 점 입니다.

칩셋 라인업은 심플하게 고급 / 가성비 / 최저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X370 칩셋의 경우 Multi-GPU 기술과 6개의 SATA3 포트를 지원해 강력한 컴퓨팅 파워와 확장성을 제공하며, B350 칩셋은 SATA3 포트(4개)와 USB3.0 포트(6개) 구성으로 확장성만 축소시켜 성능 위주의 개인 사용자들을 배려했습니다. A320 칩셋은 일견 저가형임에도 B350 칩셋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오버클럭을 지원하지 않음으로써 확실하게 사용자층을 구분지었습니다.


AMD 소프트웨어 설계 표준화 코드(AGESA) 업데이트를 통한 플랫폼 최적화 역시 주목할만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고클럭 메모리 호환성에 초점을 맞춰 전반적인 시스템 성능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이고, 추후 발표되는 APU 프로세서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밑바탕이 되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Read on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