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몰라
페이스북

- 리니어 스위치 (Linear Switch)

체리 [MX] 적축, 흑축으로 대표되는 리니어 스위치는 키를 누르는 깊이에 따라 선형적으로 반발력이 증가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키를 끝까지 누를 때 까지 구분감이 없기 때문에, 촉감으로 키 입력을 확인할 수 없어 적응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입력 지점(Release Point)을 체득한 이후에는 입력 위치의 경계를 짧게 왕복하여 아주 빠르게 연속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를 끝까지 누르지 않는 타법을 구사할 수 있으며, 접점과 마찰이 적기 때문에 가장 정숙한 입력 방식이기도 합니다.

키 압력을 제외하면 물리적인 피드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스위치 브랜드나 종류에 따른 차이가 가장 적은 방식이지만, 기계식 키보드의 주요 부품인 스프링의 반발력을 어떠한 간섭도 없이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기계식 키보드 다운 감각으로 평가하는 매니아들도 있습니다.

리니어 스위치 키압 그래프 / Linear Switch Key Pressure Graph *Cherry [MX] Black - Pressure Graph / Linear Type

- 논 클릭 스위치 (Tactile / Non-Click Switch)

토프레를 포함한 모든 러버돔 키보드, 체리 [MX] 갈축이나 백축(Clear) 등 키 입력 깊이에 따라 반발력에 증감이 발생하는 스위치는 모두 눌렀을 때 구분감(Tactility)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택타일(Tactile) 스위치라고 부릅니다.

그 중에서 일부러 소리를 내는 부품을 제외한 스위치를 논클릭 스위치로 분류합니다. 대체로 키 입력 위치는 구분감(최초로 반발력이 감소하는 구간) 발생 전후로 존재하므로 손가락의 촉각을 통해 키가 입력되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논클릭은 구분감의 세기(그래프 상의 진폭)와 위치를 조절하면 매우 다른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문 제작형 기계식 키보드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스위치입니다. 또한 리니어 스위치처럼 적응 기간이 필요하거나, 소음 발생으로 인해 장소에 따라 사용이 제한되는 클릭 스위치에 비해 범용성이 높은 편이기도 합니다.

논 클릭 스위치 키압 그래프 / Tactile Switch Key Pressure Graph *Cherry [MX] Clear - Pressure Graph / Non-Click Type

- 클릭 스위치 (Tactile / Click Switch)

IBM이 초기형 터미널 컴퓨터의 키보드로 자사 타자기를 그대로 썼을만큼 컴퓨터 키보드는 타자기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타자기의 키 특성을 키보드로 재현한 제품이 바로 IBM 버클링 스프링 키보드입니다.

IBM 버클링 스프링 키보드나 체리 [MX] 청축, 녹축 등 의도적으로 소리를 내는 피드백 부품이 포함되는 구조를 클릭 스위치라고 칭합니다. 현존 기계식 키보드들의 원조격인 체리는 샤프트와 분리된 슬라이더가 스위치의 탄성에 밀려 바닥과 충돌하면서 소리를 내는 클릭 스위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클릭 스위치는 소리 피드백이 핵심 요소로 꼽힙니다. 키보드의 하우징이나 보강판에 따라 동일한 스위치라도 소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 타건샵에서 직접 들어보거나, 적어도 타건 동영상을 접한 뒤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클릭 스위치 키압 그래프 / Clicky Switch Key Pressure Graph *IBM Buckling Spring - Pressure Graph / Click Type

작성 : 잼아저씨 (이재진) | 레퍼런스 : https://plot.ly/~haata/